닫기

구독신청

테스트 내 일(my job)이 내일(tomorrow)이 될 때까지! 월간 "내일"이 국민과 함께합니다.

이름
배송받을 주소

* 이름: 김열심 | 주소 입력 예시 서울특별시 중구 충정로 OO

*매월 초 발행인 책자배송 완료 후에 구독신청을 해주신분들께서는 익월호부터 배송이 시작됩니다.

구독신청

서브타이틀이미지 꽃피우다

home > 꿈을 함께 하는 길 > 함께 하는 세상

함께 하는 세상

농부와 투자자가 농작물의 성장 과정을 공유하고 기쁨도 슬픔도 함께 나누는 소셜벤처 농사펀드. 소비자가 농산물에 후원하는 것을 '함께 농사짓는다.'라고 표현하는데요, 이처럼 농촌 생산자와 도시 투자자 모두의 이익을 위해 고민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2014년 소셜벤처경연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농사펀드의 이야기를 만나 보시죠.
[글 박정은 사진 이지수]

  • 농가의 어려움을 헤아리다

    농사펀드는 농식품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입니다. 소비자가 수확 예정인 작물에 투자하면 수확된 작물을 보상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이죠. 농가는 영농 자금과 판로를 미리 확보하고, 소비자는 중간 유통 과정 없이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에 식자재를 구매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농사펀드의 시작은 2013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농사펀드 박종범대표는 10년이 넘도록 농촌 관련 사업을 진행하면서 직접 경험한 농가의 고충을 해결할 방법을 모색했다고 하는데요, 그렇게 시도한 크라우드펀딩이 농사펀드입니다. 농사펀드 강규혁 에디터의 설명에 의하면 첫 크라우드펀딩 상품은 '쌀'이었다고 해요. "농사펀드 1호 농부인 충청남도 부여군의 조관희 농부님께서 자연농법으로 재배한 쌀을 첫 펀딩 상품으로 내놓았어요. 블로그를 통해서 농부의 사연과 농업 계획을 고지한 후 선구매 방식으로 자금을 투자받았죠. 23명의 소비자가 239만 원을 투자했습니다." 목표 금액인 410만 원에는 못 미쳤으나 유의미한 출발이라고 생각한 박종범 대표는 2014년에 8개의 농식품 크라우드펀딩을 더 진행했습니다. 이후 2014년 11월 농사펀드를 설립하고, 2015년 3월 법인 등록도 마쳤습니다.

좋은 농식품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

농식품 크라우드펀딩 서비스는 농사펀드가 국내에서 최초로 시도한 사업모델입니다.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걷는 만큼, 초기에는 소비자의 인식이 부족해 어려웠다고 해요. "농사펀드 설립 시기가 국내에 크라우드펀딩이 막 도입되던 때였어요. 크라우드펀딩이 뭔지도 모르는데 펀딩 상품도 농식품이라 소비자들이 어렵게 느꼈죠. 인식을 개선할 방법은 좋은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농사펀드의 주요 대상은 농가에서 새롭게 시도하는 작물이나 관행농법에서 자연농법으로 전환해 재배하는 작물입니다. 펀딩이 확정된 뒤에는 농사펀드의 에디터가 농가에 방문하기도 하며, 농부의 경력과 사연, 농작법, 상품의 특징 등을 꼼꼼히 취재합니다. 그 후 일목요연한 콘텐츠로 정리해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소비자의 투자를 받게 됩니다. "농사를 짓는 동안에는 주기적으로 홈페이지에 농부 소식을 올립니다. 작물의 성장 상태나 날씨에 따른 농작물의 변화 등 소비자가 궁금해하는 부분을 공유합니다." 농사펀드의 펀딩 수는 매해 늘었다고 하는데요, 2015년 120여 개였던 펀딩 수는 2016년 480여 개로 늘어났고, 지난해엔 620여 개의 펀딩이 성사됐습니다. 현재 농사펀드와 뜻을 함께하는 회원 농가는 16,000여 개라고 해요.

농부와 소비자 모두를 위하는 길

농사펀드는 크라우드펀딩 외에도 농가의 고충을 해결할 다양한 방법을 고민합니다. 올해 설에 진행한 '함께 모은 농부의 선물' 캠페인은 자연재해를 입은 농부에게 위로금을 전달하는 캠페인이었습니다. "지난해 장마로 인해 피해를 본 농사펀드 회원 농가를 돕기 위해 설날 선물세트 판매금 일부를 전달하는 캠페인을 기획했습니다. 선물세트를 기획한 농부님과 투자자들에게도 미리 알려 설날 선물세트 투자금의 10%를 농가에 지원했죠." 농식품의 지속적인 판로 확보를 위해 상시 구매 페이지를 열기도 했는데요, 홈페이지의 '농펀상회'는 즉각 배송이 가능한 상품을 모아놓은 카테고리입니다. "농부들은 안정적으로 상품을 공급할 수 있고, 소비자들도 펀딩이 끝난상품을 구매할 수 있기를 바라는 점을 고려해 농펀상회를 만들었죠." 농펀상회에는 약 70여 개의 상품이 준비돼 있습니다. 농산물, 축산물, 해산물, 각종 가공식품 등 다양한 종류의 상품이 판매됩니다.

농사펀드만이 할 수 있는 일

농사펀드의 앞으로의 목표는 두 가지입니다. 농사펀드의 정체성을 확고하게 만드는것과 더 많은 농부에게 판로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예전보다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도가 높아졌어요. 농사펀드의 수요층 도 어느 정도 쌓인 상태입니다. 이제 농사펀드가 하는 일을 알리기보다는, 펀딩 수를 늘릴 때라고 생각해요. 좋은 상품들로 전보다 많은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해 '농식품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이라는 농사펀드만의 정체성을 확고하게 만들고 싶습니다. 그러는 동시에 농펀상회를 지금보다 활성화해서 판로 문제로 고민하는 농부의 고민을 덜어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소셜벤처(Social Venture)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수익을 창출하는 혁신적인 기업 모델을 말합니다.

웹진구독신청

30117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422 정부세종청사 11동 고용노동부
All contents (c) Copyright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reserved.[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