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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세·중소기업의 8시간

추가근로제 활용을

연장하겠습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난 11월 9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8시간 추가근로제를 사용하는 음식업, 유통업, 제조업 사업장의 사업주, 근로자와 간담회를 개최하고 올해 말 종료 예정인 30인 미만 사업장 대상 8시간 추가근로제의 유효기간을 2년 연장할 수 있도록 「근로기준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8시간 추가근로제는 2018년 7월부터 적용된 주 52시간제 시행을 위한 「근로기준법」 개정 당시 도입된 제도로 30인 미만 사업장을 대상으로 영세성, 인사·노무관리의 취약성 등을 고려하여 올해 말까지 주 52시간에 더하여 8시간 추가 연장근로를 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것입니다. 제도 유효기간 종료를 앞두고 중소기업 현장에서는 사업의 존폐를 고민할 정도로 위기감이 확산되고 있어 유효기간을 연장하거나 일몰제를 폐지해 달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정식 장관은 “최근 통계에 따르면 30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 숙박·음식업, 제조업 등을 중심으로 인력난이 큰 것으로 나타나는데 여기에 삼중고의 경제상황이 맞물리면서 현장의 어려움이 더욱 커졌다”라면서 “현재 노사 모두에게 도움이 되도록 근로시간 운영의 자율성과 선택권을 확대함과 동시에 건강권 보호가 병행되는 방향으로 제도 개편을 논의 중이다. 입법 및 적용까지는 일정 기간이 소요되므로 영세사업장의 어려움을 즉시 해소할 수 있는 민생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습니다. 더불어 “국회에 계류 중인 근로기준법 개정안이 연내에 통과될 수 있도록 당정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바탕으로 적극 노력하겠다”라며 제도 개선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2

고용서비스에 대한

MZ세대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난 11월 17일 「MZ세대와 함께하는 고용서비스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청년 발언과 전문가들의 제언이 이어졌습니다. 특히 청년들은 실제 구직과정에서 경험한 고용서비스에 대한 생각과 정부에 바라는 점에 대한 발언을 이어갔으며 디지털 환경에 친숙한 MZ세대답게 워크넷 등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의견이 주를 이뤘습니다. 길현종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MZ세대는 온라인 서비스에 굉장히 친숙한 만큼 앞으로 노동시장의 주축이 될 세대에 맞추어 디지털 중심으로 고용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가야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오늘 간담회는 고용서비스를 직접 제공받는 MZ세대, 일선 현장에서 직접 고용서비스를 전달하는 민간 전문가, 학계 전문가가 다 함께 모여 고용서비스 고도화를 논의하는 매우 의미 있는 자리”라고 하면서 “개개인의 청년에 맞는 서비스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정책들을 효과적으로 연계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고용서비스 고도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금번 간담회에서 제기했던 청년들의 건의사항들을 구체화하여 연말에 발표할 「국민과 함께하는 고용서비스 방안」(가칭)에 발표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고용노동부는 앞으로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실천 방안 등을 담아, 12월 「국민과 함께하는 고용서비스 방안」(가칭)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3

조선업 이중구조

개선을 위한 상생협의체를

발족했습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난 10월 19일 발표한 「조선업 격차해소 및 구조개선 대책」의 후속 조치로 지난 11월 9일, 「조선업 상생협의체」를 발족했습니다. 「조선업 상생협의체」는 앞으로 ‘조선업 원하청 상생협력 실천협약’ 체결과 이행을 위한 협의기구로 활동하게 됩니다. 주요 조선 5사의 원청·협력사 중심으로 총 24명으로 구성되었으며 특히 학계와 현장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포함해 정부(고용부, 산업부, 공정위), 자치단체(울산시, 경남도, 전남도)도 참여하여 협약의 포괄성과 실천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상생협의체는 향후 4개월간 집중적으로 운영되고, 원청·협력사, 조선협회 전문가 등은 내년 2월까지 ‘조선업 원하청 상생협력 실천협약’을 체결할 계획으로, 협약 내용에는 적정 기성금 지급 등 원하청 간 공정거래 질서 확립, 협력 업체 근로자의 근로 여건과 복리후생 개선, 직무·숙련 중심의 인력운영과 다단계 하도급 구조 개선 등의 장단기 과제들이 담길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정부도 자치단체와 함께 원청·협력사의 실천협약 참여와 이행에 대해 각종 장려금과 수당, 금융 우대를 지원하는 동시에, ‘조선업 상생지원 패키지 사업’도 신설할 예정입니다.

권기섭 차관은 “조선업 상생협의체에서는 원하청 이중구조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주제들이 모두 논의되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실천협약은 원하청 각 주체들이 조선업의 경쟁력 회복과 격차 해소를 위해 실천해야 할 구체적 당면과제와 중장기 과제를 포함하여 합의를 이뤄주시길 당부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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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사와

일경험 프로그램 확대를

논의했습니다

권기섭 고용노동부 차관은 지난 11월 7일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와 협력 간담회를 가지고 청년 일경험 등 고용 지원 프로그램 제공을 위한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날 간담회는 케이트 벤켄(Kate Behncken) 마이크로소프트 부사장과 함께 진행됐습니다.

권기섭 차관은 최근의 한국 노동시장에서 채용 경향이 수시, 경력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청년들이 일경험 참여 기회 확대를 원하고 있음을 설명하면서 내년도 도입되는 ‘청년일경험 지원사업’에 마이크로소프트가 참여하여 양질의 일경험 프로그램을 제공해 줄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에 대해 케이트 벤켄 부사장은 전 세계에서 진행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직무역량 강화 프로그램은 직업으로 연결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한국 고용노동부와의 일경험 프로그램 협력이 한국 청년과 기업들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간담회에서 고용노동부와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청년 고용 지원을 위한 협업 방안」에 합의했습니다. 협업 방안은 구체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파트너사 네트워크를 토대로 2023년도 청년 일경험 지원사업에 참여하여 지역 청년 등에게 프로젝트, 인턴십 유형의 일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K-디지털 트레이닝을 통해 제공 중인 마이크로소프트의 ‘AI School’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협력하고, 고용노동부는 재정적, 행정적 지원을 통해 이를 적극 뒷받침하겠다는 내용입니다.

권기섭 차관은 “이번 간담회는 청년 일경험 활성화를 위한 민관 협업의 모범 사례를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고 강조하면서 “일경험 활성화는 기업의 참여가 핵심인 만큼 글로벌 선도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참여를 계기로 청년들이 선호하는 국내 외 기업의 참여 확산을 위해 계속 노력해나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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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재 근로자의

직업 복귀를

지원하겠습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11월 11일 「제6차 규제혁신 특별반」(반장: 권기섭 차관)회의를 통해 근로자와 사업주가 산재보험을 접하면서 느꼈던 불편하고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매년 10만 명이 넘는 산업재해 근로자가 발생하고 있고 이 중 약 6만 명은 숙련 근로자임에도 불구하고 신체 기능 저하 등으로 직업 복귀가 쉽지 않습니다. 이에 고용노동부와 근로복지공단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취업 지원 대상 여부를 자동으로 선정하고, 메타버스 공간에서 요양·재활 서비스나 직업훈련·일자리 상담을 제공하는 「직업 복귀 통합 지원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한국보건의료정보원과 근로복지공단이 정보를 연계, 산재근로자의 ‘건강진단결과표’를 직접 받아볼 수 있게 하여, 산재신청을 위해 근로자가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직접 방문해야 했던 불편을 없앴습니다. 이 외에도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산재보험료율을 합리화하고, 50인 미만 사업장의 산재 예방 지원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개선안이 포함되었습니다.

권기섭 차관은 근로복지공단의 규제개선 사례를 언급하면서 “고용노동부가 공공기관에 업무를 위임하면서 법령 등에서 규정한 절차와 기준 등이 국민에게 불합리하거나 불편한 규제로 작용하는 경우가 있는지를 더 살펴보자”라고 말했고, “국민과 최접점에 있는 공공기관 스스로도 법령에 근거 없이 국민의 권리를 제한하고 국민에게 의무를 부과하는 ‘그림자 규제’를 찾아내 개선해야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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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207개 복합쇼핑몰에

불시 안전점검을

실시했습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9월 26일 대전의 대형 아웃렛 지하 하역장에서 화재 사고로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한 것을 계기로, 지난 10월 11일부터 31일까지 전국 207개 복합쇼핑몰 등을 대상으로 긴급 점검을 시행하고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고용노동부는 먼저 전국의 복합쇼핑몰 등 대형 유통업체 650여 개소를 확정하고 이중 지방고용노동관서에서 근로자 수, 이용객 수 및 산업재해 이력 등을 고려하여 207개 복합쇼핑몰을 선정한 후 불시점검에 나섰습니다. 이번 점검에는 전국의 근로감독관과 산업안전보건공단 전문가 등 총 400여 명이 참여했으며 하역장 및 주차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산업재해와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조치에 중점을 두고 현장을 확인했습니다. 그 결과 점검대상의 42%에 해당하는 87개 복합쇼핑몰에서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사항을 확인하고 시정을 요구해 현재 개선조치를 완료했습니다.

최태호 산재예방감독정책관은 “일부 복합쇼핑몰에서는 대전의 대형 아웃렛 화재 사고를 반면교사 삼지 못하고 비상 대피로나 소화기 등과 관련한 기본적인 안전조치조차 소홀히 했다”라고 우려를 표했습니다. 또한 “이번 점검 결과에 따른 법 위반사항 전체를 정리하여 복합쇼핑몰 등 대형 유통업체 각 본사에 통보하고 기업 스스로 안전 점검을 강화하도록 권고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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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급금 부정수급을

근절하겠습니다

고용노동부는 대지급금을 반복적으로 수급하면서 변제는 소홀히 하는 등 부정수급이 의심되는 사업장에 대한 기획조사를 시행했습니다. 대지급금 제도란 임금이 체불된 근로자에게 사업주를 대신하여 국가가 일정 범위의 체불액을 대신 지급하고 사후에 사업주에게 청구하는 제도입니다.

현재까지 11개 사업장에서 총 263명이 대지급금을 부정수급한 사실을 적발했으며, 부정수급한 금액은 총 16억 5천 5백만 원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는 최근 5개년간의 부정수급 적발액 평균과 비교하여 4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번 기획조사에서 부정수급 적발액이 크게 증가한 것은 다양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부정수급 소지가 높은 사업장을 대상으로 선정한 데 있습니다.

이번 조사는 지방고용노동관서에 조사 대상 사업장을 선정하도록 한 기존 방식과 달리 고용노동부 본부에서 전체 대지급금 지급정보 및 체불 관련 사건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분석하여 조사 대상 후보 사업장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으며, 후보 사업장을 대상으로 시범조사 대상 사업장을 선정하여 부정수급에 대한 시범조사를 진행하면서 효과적인 조사 기법을 파악했습니다. 고용노동부는 매년 지속적인 데이터 분석을 통해 부정수급이 의심되는 사업장에 대해 부정수급 조사를 시행하고 노동관련법 위반 가능성이 높은 사업장은 감독을 시행할 예정이며, 조사를 통해 부정한 방법으로 대지급금을 받아 간 사람에 대해서는 엄중히 조치하여 대지급금 부정수급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을 고취하고 임금체불을 줄여 나갈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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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자동차 적재·하역 중

사고 예방을 위한

기술자료를 배포했습니다

고용노동부가 화물자동차 운송자를 보호하기 위해 안전한 적재·하역방법에 대한 기술자료를 제공했습니다.

2017년부터 2021년까지 화물자동차에 기인한 산재 사망사고 127건을 분석한 결과, 도로보다 사업장에서 더 많은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운행 중 교통사고는 24건(18.9%)인 반면, 사업장 내에서 적재·하역 중에 추락하거나 화물에 깔리고 보행 중인 다른 근로자를 치는 사고가 91건으로 대부분(71.7%)을 차지했습니다.

이에 고용노동부에서 화물의 형상에 따라 올바르게 적재·하역할 수 있는 기술자료를 제공했습니다. 해당 기술자료는 화물 적재작업 순서, 화물 형태에 따른 화물 쌓기 방법, 화물 결박 방법, 문 개방 시 화물 떨어짐 예방 조치 등 안전한 작업 방법에 관한 내용을 국내 사례와 해외 기술기준(영국 표준(BS))을 참조하여 제작했으며 철강업, 운수업 등 화물자동차 다수 사용 업종과 화물자동차운송사업연합회 등에 배포할 계획입니다.

한편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은 지난 8월부터 화물운송종사자를 대상으로 사망사고 예방을 위한 캠페인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류경희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화물자동차는 사업장과 사업장을 연결하는 산업수단으로, 사용하는 모든 주체가 안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라고 하면서 “적재·하역 중에 화물로 인한 위험이 없도록 화물 형상에 맞는 적재·하역 방법을 준수해야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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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의 노사문화를

만드는 기업을

선정했습니다

고용노동부는 상생과 협력의 노사문화 및 사회적 책임을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10개 기업을 2022년도 「노사문화대상」에 선정했습니다. 올해 노사문화대상에는 2020~2022년 동안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101개 기업 중 24개 기업이 신청했습니다.

이 중 서류심사를 통과한 13개 기업을 대상으로 현지실사와 사례발표 경진대회를 통해 대통령상 2개 기업, 국무총리상 2개 기업, 장관상 6개 기업을 노사문화 대상 수상기업으로 선정했습니다. 영예의 대통령상은 세아제강㈜와 대유에이피㈜가 수상했으며, 국무총리상은 원익큐엔씨㈜와 서울특별시농수산식품공사가, 고용노동부장관상은 넥센㈜, ㈜케이티샛, 유한킴벌리㈜, ㈜델리에프에스, 신흥글로벌㈜, 한국자산관리공사가 수상했습니다. 이번에 노사문화대상을 수상한 기업에는 3년간 정기 근로감독 면제, 세무조사 유예(모범납세자에 한함), 은행 대출금리 및 신용보증 한도 우대 등의 행정·금융상 혜택이 주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