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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타이틀이미지 꽃씨 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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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유망직종

유럽 각국에서 스마트폰으로 주차 정보를 제공하는 스웨덴 이지파크 그룹이 2017년 11월 12일(현지 시간) '2017 스마트 도시 지수'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여기에서 서울은 인구 대비 스마트폰 보급률에서 10점 만점에 9.91점을 받아 룩셈부르크에 이어 2위에 올랐죠. 스마트폰의 시대를 맞아 웹브라우저보다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이에 발맞추어 모바일 광고 시장도 넓어지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 한국고용정보원]

광고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은 모바일 광고

2009년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모바일 기기는 점점 발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의 등장과 미디어 콘텐츠의 제공으로 생활 전반에 걸쳐 모바일 서비스 이용이 촉진되고 있습니다. 이제 모바일은 새로운 마케팅, 광고, 미디어 플랫폼으로 많은 기업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온라인 광고 이후 침체되었던 광고 시장에 모바일광고라는 새로운 영역이 탄생하며 활기를 불어넣고 있습니다. 국제광고전시회에서도 모바일 분야가 따로 생길 만큼 모바일 광고 시장의 규모는 커지고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에 적합한 광고를 기획하는 모바일 광고기획자

모바일 광고 시장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모바일 광고기획자의 역할도 중요해졌습니다. 모바일 광고기획자는 스마트폰, 스마트 TV,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제공되는 모바일 광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일을 수행하는데요,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효과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는 광고캠페인으로 기획하고 운영합니다. 그리고 광고 캠페인을 시작하면 인지도, 클릭수, 웹사이트 방문 횟수, 문의 전화 수 등을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광고를 최적화하여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일도 하고 있죠. 광고주가원하는 모바일 광고를 제작하기 위해 팀원 및 광고주와 소통하고 모바일 광고의 형태, 타깃 활용 매체 등에 적절한 의견을 수렴하여 적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모바일 광고의 경우 사용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광고가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광고와 콘텐츠를 적절히 결합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무분별한 광고는 사용자가 불편함을 느껴 브랜드 이미지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기획자가 적절하고 알맞은 시기에 적합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기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스마트폰이 대중화됨에 따라 모바일 광고만 특화된 회사들도 나오고 있지만 현재까지 국내에는 모바일 광고만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보다는 온라인 광고와 모바일 광고를 병행하는 곳이 많습니다.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 종사하는 사람들 중 디자이너의 경우에는 여성의 비율이 높고 감각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20대 후반의 젊은 층이 많습니다. 기획자의 경우에는 관련 업무의 총괄과 클라이언트를 전담해야 하기 때문에 남성의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일과 관련된 시간의 경우 고객의 요구에 따라 업무시간 외에도 미팅이 잡히는 경우도 많고 필요에 따라 야근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 모바일에 대한 이해와 광고 경력이 있으면 도전할 만한 분야

    모바일 광고에 관심이 있어 이 분야에 도전하고 싶다면 광고 관련 전공자가 유리합니다. 공모전 입상 경력 등이 있으면 더 좋습니다. 기존의 기획 전문가나 모바일 혹은 광고 업계 경력이 있는 사람도 진입하기에 수월합니다. 모바일 광고에 도전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모바일 기기를 통해 어떤광고가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 평소 관심 있게 지켜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뉴스와 책을 통해 계속 변화하는 소비자의 기호와 그에 따른 광고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죠. 모바일 시장은 매우 빠르게 변하고 있기 때문에 학문적인 이론보다는 감각이 중요합니다. 이 때문에 창의적인 생각이 필요합니다.

  • 스마트폰의 발달로 더욱 발전할 분야

    현재 스마트폰 사용자 중 젊은 층은 SNS, 검색, 쇼핑, 콘텐츠 이용 등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모바일 서비스를 사용합니다. 특히 기존의 방송, TV, 신문 등의 매체 등도 모바일로 이용하는 등 기성세대와는 다른 매체 이용행태를 보이고 있죠. 현재 모바일이라고 하면 스마트폰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향후에는 구글글래스, 스마트워치 등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더욱 대중화되고 확산됨에 따라 시장 규모는 훨씬 더 커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에 따른 수요와 역할도 다양해질 예정이죠. 현재 모바일 기기 활용 시간이 PC 사용시간을 크게 앞질렀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온라인 시장의 광고 수요가 모바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타깃을 특정짓기 어려웠던 전통적인 광고와는 달리 모바일 광고는 특정한 타깃에 집중할 수 있다는 탁월한 광고 효과 때문입니다. 그만큼 모바일 광고를 통해 자신의 브랜드와 서비스를 알리려는 시도는 늘어날 것이고 이에 특화된 모바일 광고기획자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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