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단이 간다

청년카페 ‘취트키’에서 만나는 청년성장프로젝트

치열한 경쟁 속에서 취업을 고민하는 청년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와 전국 46개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하여 청년성장프로젝트를 운영 중입니다.
특히 청년카페는 청년들이 취업 준비 과정에서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그중 대구광역시 청년카페 취트키는 청년들의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해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글. 유시은 고용노동부 정책기자단 16기 
참고. 고용노동부

나를 찾고, 성장하고,
미래를 설계하다!

청년들의 고민을 해결하고 미래를 응원하는 청년성장프로젝트는 고용노동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손잡고 펼치는 청년 맞춤형 지원 사업입니다. 15세부터 34세까지(기준에 포함되지 않더라도 지자체 조례 등에서 지원의 필요성이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 자치단체별 목표 인원의 30%까지 참여 가능)의 넓은 연령대를 아우르며, 취업 준비로 지친 청년들의 마음을 다독이고, 사회 진입을 위한 발판을 마련해주기 위한 목적으로 올해 신설되었습니다.

청년성장프로젝트는 청년카페를 통해 개인/집단 심리 상담, 경력설계 지원, 취업 워밍업 프로그램(멘토링 지원), 네트워크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청년들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특히, 개인별 맞춤형 상담을 통해 청년들의 강점을 발굴하고, 취업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는 데 집중합니다. 또한, 멘토링, 워크숍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청년들의 네트워킹 기회를 확대하고, 사회적 관계 형성을 도모합니다.

청년카페 ‘취트키’와 함께,
꿈을 현실로 만든다!

대구광역시 청년센터는 청년들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성장을 돕는 공간입니다. 특히, ‘활동그래’ 공간에서 운영되는 청년카페 ‘취트키’는 청년들의 마음을 보듬고, 성장을 지원하며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취트키는 단순한 카페를 넘어, 청년들이 서로 소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특별한 공간입니다. ‘사회역량카페’, ‘진로설계카페’, ‘마음돌봄카페’ 세 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취트키는 매주 색다른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대구시 청년들에게 한 발짝 가까이 다가가고 있습니다. 특히, ‘마음돌봄카페’는 바쁜 일상 속 지친 청년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공감을 건네며, 정서적인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대구시 청년센터와 청년카페 취트키는 고용노동부와 협업하여 지역사회에 밀착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필요한 청년 고용 정책을 연계하여 청년들의 꿈을 향한 도전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청년들이
희망을 찾는 공간,
청년성장프로젝트

취트키는 청년의 사회 진입을 돕는 활동으로 올해 7월부터 11월까지 매달 120명의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많은 청년이 취업의 불안과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현실에서, 청년성장프로젝트와 같이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의 존재는 참 소중하고 가치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정책이 확대되어 더 많은 청년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고, 구직 의욕과 사회 진출 의지를 지속적으로 고취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도움이 필요한 청년들이 적극적으로 이러한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해 각자의 성장에 밑거름이 되길 기원합니다. 청년성장프로젝트! 청년들의 삶에 작은 변화의 시작이 되기를 바라며, 꿈이 현실이 되는 길에 함께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대구광역시 청년카페 취트키

기자단이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