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FEBRUARY/ vol. 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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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주 화정동 붕괴사고 관련 정부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구성했습니다


정부는 지난 1월 11일 광주 화정동 아파트 신축공사 붕괴사고 관련, 고용부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운영하여 신속한 수색활동 등을 지원하며, 재난안전분야 특별교부세를 긴급 교부하여(행안부→광주시), 탐색·구조 활동과 관련하여 현장에서 발생하는 재정수요에 대응합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행안부·국토부·고용부·소방청 등 관계기관으로 구성되며, 근로자 수색, 현장 수습, 피해 지원 등을 총괄 지원합니다. 소방청은 중앙긴급구조통제단(1.21.~)을 구성하여, 안전한 수색환경이 마련되면 전국의 구조인력을 가동합니다. 국토부가 운영 중인 건설사고대응본부(1.13~, 본부장은 1차관)도 중수본에 편제되어 건축물·구조물 안전점검, 현장 수습 등에 대한 검토를 주관하고, 행안부는 근로자 가족과 인근건물 이재민 등에 대한 심리상담, 구호 활동 등 피해 지원을 총괄합니다.

중앙사고수습본부장(고용노동부장관)은 지난 1월 24일 이번 붕괴사고 현장 인근에서 첫 회의를 개최하며 관계기관으로부터 탐색·구조 활동(소방청), 타워크레인 제거(고용부), 붕괴건물 안정화(국토부), 근로자 가족 지원(행안부) 등 관련 상황과 지원계획을 보고받고, 탐색· 구조 계획 지원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중앙사고수습본부장 안경덕 장관은 “신속한 근로자 탐색·구조, 현장 수습, 피해지원 등을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의 노력과 역량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구성하였다”고 언급한 후, “오늘 타워크레인 안정화 작업이 완료되고 나면, 붕괴사고 건물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앞으로 중앙사고수습본부가 광주지역재난대책본부와 함께 신속하고 안전한 탐색·구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른산재
사망사고 감축 추진
방향을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지난 1월 10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22.1.27.)에 따른 ’22년 산재 사망사고 감축 추진 방향을 발표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특히, 지난 9월 9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K-조선 재도약 전략」의 인력수급 관련 과제 중 현장의 중소기업들과 근로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른 ’22년 산재 사망사고 감축 추진 방향
<1> 중대재해처벌법이 조기에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중대재해처벌법은 기업이 사전에 안전보건조치를 강화하고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통해 종사자의 중대재해를 예방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우선, 기업이 스스로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 하겠습니다. 안전보건관리체계 가이드북(’21.8월), 중대재해처벌법 해설서(’21.11월),업종별 자율점검표(’21.9월~), 사고유형별 매뉴얼(’21.4월~) 등을 현장 수요에 맞게 지속 제작·배포하고,문의가 잦은 사항은 별도 FAQ를 마련해 금주 중 배포하겠습니다.
작년부터 운영 중인 안전관리 현장지원단(400여개소 지원)에 이어 올해는 안전관리 전문기관을 통해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50~299인, 3.5천개소)에 컨설팅을 실시하겠습니다. 1월 12일, ‘22년 제1차 ‘현장점검의 날’ 일제 점검에 맞춰,중대재해처벌법 리플렛 및 ’21년 사고사례집 등도 현장에 배포하겠습니다.
중대재해처벌법은 국가기관, 지자체 등에도 예외가 없는 만큼 공공부문도 중대재해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우리부는 국가기관, 지자체 등이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안전 전담조직 설치 등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갖추도록 안내했습니다. 지자체가 수행·발주사업을 안전하게 관리하고,중대재해처벌법 시행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자체 산재예방 매뉴얼’을 배포(12월말)했으며, 금년도 지자체 평가 시, 지자체 수행·발주하는 공사의사망사고 감축 및 안전보건 협업 실적 등을주요 평가지표로 추가했습니다.
중대산업재해 발생 시 공정하고 엄정한 수사를 하겠습니다. 사법경찰직무법 개정(’22.1.4.)에 따라 지방노동관서 광역중대산업재해관리과(7개)에서 중대산업재해에 대한 산업안전보건법령 위반 여부와 함께, 사고를 야기한 유해·위험요인이 묵인 및 방치되었는지 여부 등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여부도 수사하게 될 것입니다.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각종 자료 및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작년 12월에 전용 누리집(koshasafety.co.kr)을 개설·운영 중이며, 계속해서 필요한 정보를 제 때에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2> 현장 중심 점검·감독을 강화하고 소규모사업장에 대한안전보건관리 역량 강화를 지원하겠습니다.
우선, 사망사고 다발 업종(건설, 제조, 화학 등) 및 현장 위험요인중심으로 예방 감독 및 현장 점검을 강화하겠습니다. 건설업 중소현장(1억~50억미만)은 패트롤점검을 통한 불량 현장선별 후 감독을 집중 실시하고, 초소규모 현장(1억미만)은 지붕공사, 달비계 등 위험작업 중심으로 집중 관리하겠습니다. 감독결과는 반드시 사업주(경영책임자)에게 통보하거나 설명하여 현장의 위험요인을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대형 화학사고 예방을 위해 국내 3대 석유화학산단(여수·울산·대산)정비 보수 기간 중 전체 작업안전 과정을 모니터링 하고,공정안전관리(PSM) 비대상 공정까지 위험경보제를 확대하겠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매월 3대 기본 안전수칙을 집중 점검하는‘현장점검의 날’ 일제 점검을 운영하여 적발된 취약요인을 미 시정한 불량 사업장(현장)은 산업안전보건 감독으로 연계, 엄정하게 조치함으로써 3대 안전수칙만큼은 반드시 현장에서 이행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산재예방 지원사업 규모는 1조 1천억원입니다. 이를 통해 소규모 사업장의 안전관리 역량 향상을 위한 재정·기술지원을 대폭 확대하겠습니다. 추락·끼임 등 재래형 사고 예방에 효과성이 입증된 클린사업을 통해 사업장의 유해·위험요인을 제거해 나가겠습니다.

<3> 직업성 질병 예방 체계를 갖추고 노동자의 건강권을 보호하여 중대재해 예방에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우선, 중대재해처벌법에 포함된 급성중독 등 직업병 예방을 위해 지역거점병원을 중심(고용부, 안전공단, 보건전문기관 등 포함)으로 직업병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직업병 의심 사례 발생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신속히 개입함으로써 중대산업재해로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직업성 질병 중대산업재해 수사 시 전문적 지원 체계를 갖추겠습니다. 노동자가 일하면서 편히 쉴 수 있는 휴게시설 설치 지원를 통해노동자의 건강권을 한층 더 두텁게 보호하겠습니다. 오는 8월 18일부터 일정규모 이상의 사업장에서 휴게시설을 설치하지 않거나, 기준에 맞지 않게 설치한 경우에는 사업주에게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노·사 및 전문가 의견을 들어, 합리적 수준에서 세부 설치·관리 기준을 마련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겠습니다.

<4> 산업안전 거버넌스를 재정비하여 중앙 및 지역에서 산재예방 활동이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선, 중앙 단위에서 장기적이고 일관성 있는 산업안전보건 정책 수립을 위해 관계부처, 노· 사,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가칭)산업안전보건정책위원회’ 설치를 추진하겠습니다. 지역에서는 지역별 안전보건협의체를 운영하여 정보 공유 등 협업을 통해 지역별 산재예방 대책을 수립하고, 지자체(공공기관) 발주공사 등에 대한 합동 점검을 강화하는 한편, 지자체 내 소규모 건설현장 등에 대한 1차 안전관리를 수행하는 가칭 산업안전지도관 신설도 추진하겠습니다.

3 제16차 고용위기대응반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난 1월 12일 「제16차 고용위기대응반」 회의를 개최하여 다음 안건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회의에서는 최근 고용동향 및 ‘22년 주요 고용정책 과제와 ’22년 직접일자리사업 추진계획 및 조기집행계획 등이 논의되었습니다.

회의에서 발표된 12월 고용동향 통계에 따르면 코로나19가 확산될 때마다 일자리 상황이 어려웠지만 노동자와 기업, 정부가 고용안정을 위해 함께 노력한 결과, 지난해 1월을 저점으로 취업자 수가 계속 회복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12월에 들어서는 취업자가 77만 3천명 증가하면서 코로나19 위기 이전 수준을 초과한 100.2%의 고용 회복을 달성했습니다. 고용률(계절조정)은 67.4%를 기록하여 위기 이전 수준 회복을 넘어 역대 최고를 기록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고용회복은 OECD 주요국에 비해서도 상당히 빠른 것입니다. OECD 주요국 중에100% 이상 회복을 달성한 국가는 호주, 캐나다 정도이고,독일, 일본, 미국 등의 회복속도는 우리나라보다 느립니다.

고용회복의 질적인 측면도 양호합니다. 전문과학 기술업, 정보통신업 등 민간부문이 일자리 회복을 주도하고 있고, 임시일용직보다는 상용직 일자리를 중심으로 고용 개선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공공행정 분야의 경우도 정부의 직접 일자리보다는 돌봄·복지수요의 추세적 확대 등에 따라 늘어나는 일자리가 대부분입니다. 이에 올해 민간일자리 중심의 고용회복세를 강화하기 위해, 한국판 뉴딜을 통해 BIG3, DNA, 신재생에너지 등 디지털·그린 분야 신산업 육성을 가속화하고, 규제 혁신과 벤처창업 활성화를 지속 추진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신산업을 선도할 미래인재를 양성할 예정입니다. 범부처 협업을 통해 올해 20개 신기술 분야에1.6조원의 예산을 투자하여 16만 명의 인재를 육성하고, K-디지털 크레딧과 K-디지털 플랫폼을 확대하여 재직자의 디지털 역량 축적도 지원합니다.

전 연령대의 고용률이 상승하는 가운데, 우리 사회의 미래인 청년층의 고용회복이 두드러진다는 점도 긍정적입니다. 청년층의 고용률은 45.5%로 코로나 이전 수준(43.4%)을 넘어, 2005년 3월(45.7%)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경력직 중심 채용이 확대되는 등 청년이 체감하는 일자리 상황은 여전히 어렵습니다. 이에 올해는 특히 청년이 양질의 민간일자리에 더 많이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직업훈련을 강화하여 청년고용 회복을 계속 뒷받침할 것입니다. 쿠팡 등 디지털플랫폼 기업, 중견기업까지 참여시키는 「청년희망 ON」 시즌2를 조속히 시행하고, 「청년고용 응원 프로젝트」참여기업을 지속 확대하겠습니다. 올해부터 삼성 SSAFY 등 3,100명 규모의 기업 주도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프로그램에 교육생 모집, 훈련비 등을 지원하고, 민관 협력 기반의 K-디지털 트레이닝 지원대상도 확대하겠습니다.(’21 1.7만명 → ’22 2.9만명)

한편, 30~40대는 고용률이 증가하고 있지만, 다른 연령대에 비해 회복속도가 느립니다.특히, 30~40대 여성은 코로나19에 따른 돌봄 부담으로 경력단절을 더 많이 겪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경력단절을 예방하고 경력단절여성의 일터 복귀를 지원하는 사업을 신속하게 집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올해부터 3+3 육아휴직제와 육아휴직 지원금을 새롭게 운영하여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겠습니다.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을 위한 인턴 지원도 강화하고, 국공립 어린이집을 확충하여 돌봄 제공을 확대하겠습니다. 아울러, 30~40대는 제조업, 도소매업의 취업 비중이 높은데, 이들 산업에서 산업구조 전환이 진행되면서 일자리 상황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올해부터 노동전환을 집중 지원하겠습니다. 우선, 5개 부처, 1조원 규모의 지원사업을 통해제조업, 도소매업 등에 종사하는 노동자의 직무전환과 전직 지원 등을 본격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노동전환 지원센터를 통해 노동전환 지원정책과 산업부·중기부의 사업재편·전환 지원정책을 노동자와 기업에 원스톱으로 제공하겠습니다.지금까지 말씀 드린 정책과제가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관계부처 간의 긴밀한 협조가 필수적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대전환의 시기에 노동시장에서 소외되는 사람이 없도록 오늘 회의에 참여하신 일자리 관계부처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당부 드립니다.

4 일경험프로그램 훈련연계형 성과보고 및 간담회를 개회했습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1월 7일 ‘국민취업지원제도 일경험프로그램 훈련연계형 간담회’를 개최하고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 청년들에게 직무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4개 기업(SK하이닉스, LG전자, 롯데호텔, 스타벅스)이 참여한 「일경험프로그램 훈련연계형」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일경험프로그램 훈련연계형」은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들의 취업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기초 직무교육과 기업별 심화 교육·현장실습을 결합해 제공하는 사업으로, 코로나19로 인한 방역 문제를 고려하여 온라인 위주로 과정을 운영하되, 호텔 및 바리스타 관련 직무는 현장실습도 병행했습니다.

1. (전 온라인 과정) 에스케이하이닉스(29명), 엘지전자(38명)는 기초 직무교육 및 심화교육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면서 각각 반도체 공정, 제조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했습니다.
2. (온라인+오프라인) 또한, 롯데호텔(19명)과 스타벅스(40명)는 기초 직무교육은 온라인으로 대체하되, 내부 훈련시설을 참여자들에게 제공하면서 생생한 현장실습을 할 수 있도록 과정을 운영했습니다.



기업별 일경험 과정을 우수하게 수료한 청년 참여자들도 참석하여, “이번 과정을 계기로 참여기업에 내 회사 같은 애착이 생겼다”라고 하면서, “학원에서는 접할 수 없는 실제 직무체험을 기반으로 자신감을 갖고 취업을 준비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22년도 일경험프로그램은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 2.5만명에게 대기업, 공공기관 등에서의 다양한 직무체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에스케이하이닉스, 엘지전자, 롯데호텔, 스타벅스뿐만 아니라 ’21년 참여 이력이 있는 대기업·공공기관 중심으로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며, 일경험프로그램 참여자에게는 실질적인 취업 준비과정이 될 수 있도록 참여 전 이력서·자소서 작성, 참여 후 현직자 피드백 제공 등 구직활동 전 과정을 사전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일경험프로그램에 관심 있는 기업,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는 국민취업지원제도 누리집(www.kua.go.kr)에서 확인 및 참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박화진 고용노동부 차관은 “청년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대기업이 협력하며 일경험 기회를 제공한 것에 대해 뜻깊게 생각한다”라고 하면서 “해당 분야의 일경험 있는 신규를 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에 맞춰 일경험, ‘청년친화형 기업 ESG 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하신 분들이 성공적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5 청년고용 응원
프로젝트가
2022년에도 계속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1월 11일 네이버 커넥트재단을 「청년고용 응원 멤버십」 12번째 단체로 인증하는 가입증서 수여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날 행사는 네이버 커넥트재단의 청년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추진 경과 발표, 청년고용 응원 멤버십 가입 인증서 수여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네이버 커넥트재단은 정보기술(IT) 분야 경력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온라인 교육서비스인 「부스트코스」와, 지속가능한 개발자 양성을 목표로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 및 실무 교육을 진행하는 「부스트캠프」를 운영하여 청년 인재 양성에 크게 기여해왔습니다.

비전공 청년들은 재학 중 「부스트코스」 수강을 통해 정보기술(IT) 기초역량 및 경험을 체득하고, 본격적인 취업 준비와 함께 「부스트캠프」에 참여하여 집중적으로 실무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정보기술(IT) 분야 경력 개발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또한, 고용노동부는 이번 행사를 통해 네이버(주)와 청년정책 인지도 확산을 위한 홍보를 협업하기로 하였습니다.

이에 네이버(주)는 자사 포털사이트를 통해 유형별·지역별 청년 정책 맞춤형 검색과 일반 정책상담, 심층상담 등을 제공하는 「온라인 청년센터」의 홍보를 지원합니다.
네이버 커넥트재단의 조규찬 이사장은 “열정 있는 누구나 정보기술(IT) 분야의 진로를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앞으로도 「부스트코스」와 「부스트캠프」가 정보기술(IT) 인재 육성의 장이 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박화진 차관은 “네이버 커넥트재단이 ’22년 청년고용 응원 프로젝트 1호 멤버십으로 가입해주셔서 의미가 깊다”라며, “네이버 커넥트재단이 「부스트코스」의 수준 높은 강좌를 청년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등 청년 역량 강화를 위해 늘 힘써주시는 점에 감사하다”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이번 청년고용 응원 멤버십 가입을 통해 개발자의 꿈을 꾸는 청년들이 「부스트코스」와 「부스트캠프」와 같은 양질의 교육과정을 거쳐 꿈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청년정책 정보·상담 종합플랫폼인 「온라인 청년센터」 홍보를 위해 네이버 누리집의 광고란을 제공해주시는 점에 대해 감사드린다“라며, ”이를 계기로 훨씬 많은 청년들이 정부의 청년 지원 정책에 대해 알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 강조했습니다. 한편 청년고용 응원 프로젝트는 국무총리실의 「청년희망ON」이 현장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기업이 주도하는 훈련, 일경험 등을 행정적·재정적으로 뒷받침하는 사업으로, 청년들의 역량 강화를 돕고 채용 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기업은 보유한 자원을 활용하여 기업 특성에 맞는 청년고용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정부는 기업이 자체적으로 수행하기 어려운 모집·채용 등을 지원합니다.

현재까지 청년고용 응원 멤버십에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 네이버커넥트재단 등 총 12개의 기업 및 단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고용노동부는 ’22년에도 지속적으로 참여 기업 및 단체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22년에는 170억 원 규모의 「청년친화형 기업 ESG 지원사업」을 신설하여 기업 주도의 청년 직무역량 향상 및 일경험 기회가 중소·중견기업 등 경영계 전반에 확대될 수 있도록 재정 및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6 고객상담센터 특별방역점검을 실시했습니다


고용노동부 안경덕 장관은 지난 1월 13일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천안센터(충남 천안시)를 방문하고, 방역관리 현황을 직접 점검했습니다. 장관은 전화상담을 제공하는 업종 특성상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높은 천안센터에서 방역 조치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동시에, 어려운 상황에서도 고용노동부의 각종 정책에 대한 전화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직원들을 격려했습니다.
안경덕 장관은 직원들의 근무환경과 휴게공간 등을 살펴보고 재택근무 등 유연근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당부하고, 답답하더라도 마스크 착용, 가림막 설치 등과 같은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적 모임은 자제하고, 3차 접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7 민간 고용서비스기관을 방문하고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난 1월 18일 국민취업지원제도 등 정부사업을 위탁 수행하고 있는 ㈜메이크인(서울특별시 중구 소재)을 방문하여 민간 고용서비스기관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구직자, 구인수요가 각각 16%, 33% 증가하는 등 노동시장 환경이 변화하고 있어 구직자와 일자리를 연결해주는 고용서비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고용센터 등 공공 고용서비스기관과 더불어 국민을 대상으로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민간 고용서비스기관 관계자와 고용서비스 발전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간담회를 실시했습니다. 2021년 말 현재, 유․무료 직업소개사업, 직업정보제공사업 등을 수행하는 민간 고용서비스기관은 17,302개소가 운영 중이며, 민간 고용서비스기관 중 1,136개소가 국민취업지원제도,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등 정부 취업지원사업을 수탁받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간담회에서 민간 고용서비스기관 관계자들은 민간기관들이 인적․물적 기반 시설 투자를 할 수 있는 여건 조성, 상담 인력의 전문성 향상 등을 위한 정부 지원 필요성을 강하게 요청했습니다.

고용노동부는 민간 고용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먼저, 민간 고용서비스기관들의 인적․물적 기반 시설에 대한 투자 여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민간위탁사업 단가를 합리적으로 조정해 나가고, 상담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기관 내 상담원의 교육, 컨설팅․지도를 전담하는 슈퍼바이저(supervisor) 배치를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추진할 예정입니다. 현장성을 갖춘 직업상담사 배출을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능력단위를 기준으로 출제과목․기준을 변경하고, 직업상담사 1급은 관리역량, 2급은 실무역량 중심으로 차별화하는 방향으로 자격시험 제도를 개편하는 한편, 실무역량을 갖춘 과정평가형 직업상담사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민간 고용서비스기관들이 안정적으로 위탁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우수 민간기관에 대해서는 3년 이내의 범위에서 다년도 민간위탁계약을 체결할 수 있고, 민간 고용서비스 종사자들의 전문성 및 직업윤리 제고를 위해 보수교육을 의무화하는 내용 등을 담은 직업안정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안경덕 장관은 “국민들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연결해주는 취업지원서비스의 질적 제고를 위해서는 공공과 민간이 함께 협업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강조하고, “민간 고용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을 강화해 나가고, 그 법적 기반이 되는 직업안정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지원․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8 배달 플랫폼 종사자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1월 20일, 12개 음식 배달 플랫폼 기업 및 국토교통부, 경찰청과 함께 「배달 플랫폼 종사자의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조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부터 고용노동부와 배달플랫폼 업계 및 관계부처가 함께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마련했으며, 협약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종사자의 안전을 고려한 플랫폼 운영
- 플랫폼을 통해 사고 예방, 교통법규 준수 등 안전정보를 제공하고, 종사자의 사고를 유발하지 않도록 플랫폼을 운영한다.

2. 종사자에 대한 교육 및 정보제공
- 종사자의 사고 사례, 날씨·도로 상황 등 위험요인 대비 방법, 사고 대응 방법 등에 대한 교육과 정보를 제공한다.

3. 소화물 배송대행업 인증제 참여
-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에 따른 소화물 배송대행업 인증제 및 공제조합 설립 과정 등에 참여하기 위해 노력한다.

4. 종사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 종사자 대상 배달 재촉, 음식 배달과 무관한 요구 및 특정 배달 방법 강요 개선 등을 위한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

5. 기타 종사자 지원
- 종사자의 휴식 공간 확보, 고용·산재보험 가입 확대 등에필요한 홍보·안내 비용 지원 등 가능한 수단을 활용한다.


정부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지난해 배달 플랫폼 사업장 점검과 실태조사 결과 확인된 종사자의 안전의식 미흡, 음식점·주문고객의 배달 재촉 등을 업계와 함께 개선해나갈 계획입니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이번 협약은 여러 기업이 자율적·자발적으로 종사자 안전을 위해 협력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라면서, “배달산업에 안전 문화가 확산되고, 종사자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번 협약이 우리 사회에 안전한 배달을 자리 잡게 하는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했습니다.